NEWS&EVENT

포스텍 KIURI 사업의 새소식과 이벤트를 알려드립니다

  • NEWS/EVENT
  • 보도자료

NEWS&EVENT

포스텍 KIURI 사업의 새소식과 이벤트를 알려드립니다

보도자료

이공계 포닥 지원하는 키우리(KIURI) 연구단 선정

페이지 정보

최고관리자  0 Comments  1,060 Views  20-05-18 10:42 

본문

이공계 포닥 지원하는 키우리(KIURI) 연구단 선정

 

서울대, 성균관대, 연세대, 포항공대 4개 대학에 운영 -

이공계 포닥 연 1억원·3년간 지원, 교원에 준하는 지원·인프라 제공 -

과기정통부 3년간 총 375억원 투입, 신진 박사인재의 산업계 진출 촉진에 중점 -

 

 

□ 과학기술정보통신부(최기영 장관)는 첨단 기술혁신을 주도할 핵심인재 확보와 이들의 산업계 진출을 지원하는‘혁신성장 선도 고급연구인재 성장 지원’ 키우리(KIURI*) 사업에 서울대, 성균관대, 연세대, 포항공대 등 4개 대학(가나다순)을 선정했다고 밝혔다.

 

* KIURI(KoreaInitiative for fostering University of Research & Innovation)

 

□ 키우리(KIURI) 사업은 그간 이공계 박사의 학계·연구계로 편중된 진로를 산업계로도 넓히기 위해 기획되었다.

 

 

ㅇ 이를 위해 포닥* 중심으로 연구단을 구성하여 관련 기업과 교류·연구하는 산·학 협력 플랫폼을 구축하는 대학을 선정·지원한다.

 

박사후연구원, 연구교수 등 박사학위를 소지한 비전임연구원

 

ㅇ 각 연구단에 연 20억원규모로 3년간 지원하며, 참여 포닥은 연 1억원 내외(인건비 포함) 연구비최대 3년간 지원받고 기업과 첨단기술 분야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한다.

 

ㅇ 연구단과 교류·협력을 희망하는 기업은 기본 멤버십 비용, 공동 연구자금 등을 매칭하고공동연구 및 우수 인력채용 기회를 갖는다.

 

 

 

□ 지난 1월말 공모(1.31.~3.6.) 결과 국내 11개 대학이 신청하였으며포닥의 성장지원 방안, 산학협력 계획, 단장역량 및 대학 연구기반 등을 평가*하여 4개 대학을 최종 선정하였다.

 

서면평가(4.7) 및 발표평가(4.21) 등 2단계 평가 진행

 

ㅇ 서울대학교는 ‘K-BIO 신성장동력 KIURI 인력양성 연구단(단장 : 김병기 교수)를 구성하고 인공지능 기반 헬스케어, 정밀의료, 중개의학 분야의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융합형 바이오 인재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.

 

이를 위해, 서울대 내 바이오융합 연구거점 기관인 생명공학공동연구원과 연계하여 참여 포닥에게 기술사업화 및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한편 바이오(Bio) 분야 CEO들과 교류할 수 있는 Bio-Connect 포럼을 개최하고기업체 단기연수도 추진할 예정이다.

 

특히, 창업경험이 있는 교수를 멘토단으로 구성하고 특허, 기술경영, 가치평가 등 전문가들이 포닥 연구를 지원한다.

 

한미약품, GC 녹십자, ㈜테라젠이텍스 등 15개 기업이 협력기업으로 참여한다.

 

ㅇ 성균관대학교는 ‘에너지환경바이오 융합 고급인재양성 연구단’(단장 : 이진용 교수)를 구성하고 연료·이차전지, 광촉매, 바이오마커 등 에너지·환경 및 바이오·의약 분야의 고급 연구인재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.

 

이를 위해, 참여 포닥에게 교원에 준하는 지위와 인프라를 지원하고 참여 포닥 간 공동연구, 강의 기회 등을 제공하여 독립연구자로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.

 

또한, 산업체가 참여하는 스카우팅 연례 간담회 개최, 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 등을 통해 참여 포닥의 기업진출 및 창업을 촉진할 예정이다.

 

협력기업은 경동제약㈜, 코스맥스㈜, 노루비케미칼 등 30개 기업이다.

 

 

ㅇ 연세대학교는 ‘극한물성 소재-초고부가 부품 KIURI 연구단’(단장 : 이우영 교수)를 구성하고 차량 구조·제어, 기능성소재, 에너지소재 등 미래 자동차용 핵심 소재·부품 분야 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신진 연구인재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.

 

향후 미래 자동차분야 업계 수요에 기반하여 참여 포닥이 기업과 공동연구 수행하는 산업계-인재 간 플랫폼 기능 구현에 중점을 둔다.

 

특히, 참여 포닥에게 학술연구교수 지위를 보장하고 사업비 외에 추가 인건비를 지원하는 등최고 수준의 신진 박사급 인재를 모집·확보하기 위한 처우 강화도 추진한다.

 

logo_mobile close_mobile